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은행 영업시간, 코로나 시대 이전으로 정상

by 인포001 2023. 1. 30.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이 세상의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하는 인포메이션입니다.

오늘은 실내 마스트 조정 1단계에 따른 은행 영업시간 변경, 즉 코로나 시대 이전으로 변경되는 은행 영업시간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돌아왔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실내마스크 조정 1단계에 대해서 알려드렸으며, 이에 대한 후속작입니다.

 

1.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

2023년 1월 30일부터 실내 마스트 착용 의무가 사라지고, 코로나19로 단축되었던 은행 영업시간이 1시간 늘어나게 됐습니다. 

 

지난 21년 7월 코로나 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강화된 계기로 은행들은 영업시간을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줄여 운영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실내 마스크 의무가 "권고"로 하향 조치되면서 영업시간도 정상화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2. 정상화된 영엽시간(시중은행 / 저축은행 / 증권사)

국민은행 영업시간 정상운영 안내

시중은행 및 저축은행의 영업시간은 :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시간 변화
오전 9시 30분 ~ 오후 3시 30분 오전 9시 ~ 오후 4시 오전 / 오후 30분 단축 사라짐

은행 방문 예정인 소상공인, 기타 고객들은 이젠 마감시간 압박에서 탈출하여 조금 여유롭게 방문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축은행 및 증권사의 경우 영업시간을 정상화하기로 했으며, 증권의 경우 주식 마감시간인 오후 3시 30분으로 정상화합니다.

시중은행 / 저축은행 : 시간 정상화(오전 9시 ~ 오후 4시)
증권사 : 마감 시간 정상화(오후 3시 30분 마감)

주의점으로는 각 은행 지점마다 영업시간에 차이점 및 방침 적용 여부에 따라 당분간 혼선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하실 영업점의 영업시간을 한번 더 확인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3. 방문 시 대기시간 최소화 방법

부득이하게 은행 업무가 필요한신 분들께서는 점심시간 내방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점심시간의 경우에는 교대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대기시간은 오전 / 오후에 비해 길어지는 시간대입니다.

은행 점심시간 : 오전 11시 ~ 오후 1시 30분(2시간 30분 / 교대로 근무)

그렇기에 특히 직장인 분들의 경우 불가피하지만 피할 수 있다면 점심시간은 피해서 내방해 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각 시중은행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하면, 미리 방문하실 영업점의 대기번호표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미리 가서 번호표 받고 대기하는 것보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미리 번호표 발급받고 대기 순번을 보면서 내방해 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4. 은행 노사의 반대

은행 노조가 소속된 전국금융산업노종조합은 영업시간을 원래대로 코로나19 이전으로 되돌리는 방안에 대해 30분 늦은 09시 30분 개점을 고수하며, 주 4/5일제 도입까지 연계해 논의하자고 정부에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노조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측에서는 정상영업시간으로 돌렸으며, 영업시간 정상화를 원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높은 지금은 노조의 바람대로 어려울 듯합니다.

 

 

이상으로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단축된 영업시간은 은행 방문 고객들에게는 너무도 짧은 시간이며, 불편했던 사항이었습니다.

 

특히 직장인 또는 소상공인 등 대출상담 등 상담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더욱더 힘든 부분이었지만, 30일부터 정상화되면 1시간 더 영업하는 것이기에 더 시간적 여유가 생길 듯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상 인포메이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